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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림월드 rimworld

[림월드 기초 공략]이 글만 보면 여러분도 림월드 고수(사실 아님)(움짤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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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 시나리오와 낮은 난이도

 


추락은 기본적인 연구와 더불어 총 2자루, 칼, 간단한 방탄장비 한세트와
 
3명의 정착민으로 시작하는 시나리오입니다.
 
약하긴 하지만 총이 있고 정상적인 옷을 입은 3명의 정착민은 게임을 시작하기 아주 수월합니다.
 

 
 
 
림월드의 난이도는 악랄하기 그지 없습니다.
 
적들이 강해지는건 당연하고, 여러가지 억까들이 난무하기 때문에
 
게임을 처음하는 입장에서는 적당한 난이도가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모험 이야기 정도가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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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형은 산악지형과 우호 팩션이 가까운 곳으로(+ 길 근처)

 
림월드는 지구본의 한 타일을 정착지로 정할 수 있습니다.
 
기후와 지형에 따라 나뉘는데 온화한 기온의 온대림 산들이 솟아 있는 산악지형이 좋습니다.
 
사막, 툰드라, 빙상 등 여러가지 지형들이 있는데 사람이 살만한 기후는 온대림와 열대우림 정도입니다.
 
하지만 열대우림은 사시사철이 여름인 대신 사나운 동물들이 많아 사냥으로 고기 수급이 여렵습니다.
 
게임 클리어를 위해서는 우호 팩션과의 거래가 필수인데 이를 위해 자주 거래를 해야합니다.
 
잦은 거래를 하기 편하도록 우호 팩션과 가까운 거리 + 빠른 상단 이동을 위한 길 근처가 좋습니다.

 

 
우호 팩션(보라색)과 가깝고 길이 연결되어 있고 온대림에 산악지대입니다.
 
평균기온을 통해 겨울과 여름의 기온도 알 수 있는데
 
적도에 가까운 온대림의 경우 그리 춥지않은 겨울로 더 긴 작물재배 기간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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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캐릭터 생성은 공들여서(방화광 거르기)

 

 
섞기를 통해 정착민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정착민을 고르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것은 특성, 열정, 결격, 건강입니다.(사실 보이는거 모두)

 
 

1) 열정

정착민에 따라 기술에 달린 열정이 다릅니다.
 
열정은 기술에 불이 붙은 개수로 1개에서 2개의 불이 달리며
 
불이 없으면 성장속도 33%
1개의 불은 성장속도 100%
2개의 불은 성장속도 150% 입니다.
 
가장 많이 플레이하게 되는 추락 시나리오의 정착민 3명에 맞춰서, 필수 열정을 3가지로 묶어 봤습니다.
 
건설, 제작(+채굴) - 건설림
조리, 원예(+조련) - 음식림
의학, 연구(+예술) - 연구림
 
건설림건설과 더불어 벽을 파고 건설을 하는 상황이 많아 채굴이 좋고 건설을 안하는 동안 제작을 맡깁니다.
 
음식림농사(원예)와 조리를 맡고 조련은 굳이 안줘도 됩니다.
 
연구림은 예술은 빼더라도 연구와 의학을 붙여놓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림은 비전투 인원으로 남겨둡니다. 치료와 연구로 집안에 틀어박혀 있죠.
 
사냥은 사격을 올려주니 건설림, 음식림에 사격이 붙어 있으면 좋습니다.
 
격투는 중후반으로 갈수록 별로 쓸모가 없습니다.
 
사교는 보통 포로 포섭과 거래 패널티를 줄이기 위해 필요하지만 없어도 됩니다.
(포섭은 시간 더 쓰면 되고, 거래는 그냥 물건을 많이 만들면 됩니다.)

 
 

2) 특성

특성은 정착민 고유의 능력입니다. 패널티도 있고 어드밴티지도 있습니다.
 
특성의 종류는 너무 많으니 다 살펴보지는 않고 추천, 비추천 특성만 소개시켜 드리죠.
 
추천 특성
 
강인함 : 받는 피해는 반으로 깎아주는 사기 특성입니다. 근접림의 기본 소양으로 여겨집니다.
다정다감 : 림월드는 같은 정착민들 끼리도 자주 싸웁니다. 사소한 싸움(죽기도 함)을 하지 않습니다.
 
비추천 특성
 
방화광 : 건물에 불이 붙으면 불을 끄지도 못하고 심심하면 여기저기 불을 지르고 다닙니다.
잘생김 : 여러 이성들의 대쉬를 받으며 (대쉬 거절당하면 애들 미침;), 결혼을 해도 높은 확률로 불륜+이혼을 저지릅니다.(대쉬가 많아서 확률적으로 그럼. 사람은 착해...)
피의 갈망 : 폭력을 사랑하는 사람. 시비도 많이 걸고(시비 당해도 애들 미침;) 싸움도 많이 겁니다.

 
 

3) 결격 사항

유년기와 성년기의 생활에 따라 결격 사항이 정해집니다. 단순 노동 결격(물건 집기, 청소를 못함)처럼
 
초반에 필수적인 능력이 없는 경우도 있기에 잘 읽어보고 거를거 거르면 됩니다.

 
 

4) 건강

보통은 건강 상태에 크게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병이 있거나 (결핵, 천식이나 심한경우 절단 및 암)
마약류에 중독 된 경우
 
초반에 끌고 가기 어렵기 때문에 거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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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산악 지형에 맞춰 정작치의 위치를 정하기

 

 
산악 지형의 경우 한쪽 면이 모두 산으로 뒤덮힌 지형으로(회색 부분이 모두 산입니다)
 
정착지를 건설할 때 되도록이면 산을 끼고 정착지의 3면이 두꺼운 산으로 둘러싸이게 하는 게 좋습니다.
 
적들이 올 경우 사방으로 오는 것보단 한쪽으로 오는게 더 좋겠죠?
 
벽으로 막으면 되지 않느냐 싶지만은
후반에는 벽도 다 뚫어버리는 놈들이 들이닥쳐서 이를 보완하려면 어짜피 두꺼운 벽을 만들어야 합니다.
(근데 정착지 가운데로 떨어지기도 함)
 
무슨 억까를 당할지 모르니 초반부터 챙길 수 있는 이점은 다 챙기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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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저장소, 방, 침대, 편자막대 만들기

 

 
우선 추락하며 받은 여러 아이템들을 모아둘 저장구역을 만들고
(저장 구역을 지정해야 물건을 옮길 수 있음)
 
13x13의 건축물을 만듭니다.
굳이 이 모양이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석재 벽돌이 없으므로 모두 나무 벽으로 만듭니다.
 
다만 벽을 기준으로 6칸을 지붕을 지을 수 있으니 실내를 만들기 위해 폭은 14칸이 최대입니다.
 
 

 
잠을 자기 위해서는 침대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침대가 없으면 바닥에서 자고, 그러면 무드(기분 수치가 낮아지면 미침)가 낮아지므로
 
침대를 먼저 만들고
 
오락수치를 채우기 위해 편자막대도 만들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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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기 도입하기 + 전기 스토브 + 냉동고 만들기

 
처음 받은 식량이 다 떨어 질 수도 있으니 빨리 만들어 줘야합니다.
 
부품과 철은 채굴을 통해 구할 수 있으니 부족하면 빨리 채굴합시다.
 
만약 냉동고 만들 시간이 부족하다면 식량 확보가 우선입니다.
 

진행 중인 정착지의 전선과 발전기들

 
방과 침대가 다 만들어지면 전선을 깔고 나무 화력 발전기를 만들어 전기를 만듭니다.
 
빛이 없으면 무드가 떨어지니 전등도 달고 전기가 필요한 전기 스토브를 만듭니다.
 

 
그 이후 냉동고를 만들어 줍니다.
 
따로 방을 만들고 냉방기를 2개 정도 만들어 줍니다.
 
냉방기는 차가운 공기가 나오는 방향(파란색)과 뜨거운 공기가 나오는 방향(빨간색)이 있습니다.
 
파란색이 실내를 향하도록 냉방기를 지어줍니다.
 
냉방기를 만들어서 온도를 영하 10도씨 정도로 설정하고 냉동고 내부가 영하가 되게 합니다.
 

 
저장소를 설정하여 냉동고 내부에 음식만 보관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관 물품 설정은
 
건초, 사료 등 사람이 먹지 않는 것을 제외한 식품
제작품 중 약초
곤충을 제외한 동물 시체 + 부패한 유기물 허용X
 
으로 설정합니다.
 

위의 움짤에서 확인하시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 냉동고 저장구역의 우선순위는 중간 / 다른 저장고의 우선순위는 낮음으로 설정해 줍니다.
그러면 다른 저장고의 품목 설정을 굳이 건드리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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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농사 및 사냥으로 냉동고 채우기 + 식사 만들기

 
침대와 냉동고, 전기 스토브를 만들었으면 식량을 확보할 시간입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딸기 수확입니다.
 
땅바닥에 자연적으로 자라있는 산딸기 덤불에서 수확을 하면 산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농작물 경작은 가장 쉬운 음식 획득 방법입니다.
 
재배 구역에서 여러가지 작물을 키울 수 있으며
 
옥수수가 효율이 좋다, 쌀이 제일 빨리 수확할 수 있다고 하지만 저는 그냥 감자만 키웁니다.
 
식량 외에도 목화(천), 약뿌리(약품)을 키울 수 있으며 초반부터 식량과 같이 키우시는게 좋습니다.
 
 

생태계 탭을 통해 쉽게 사냥, 조련 가능

 
사냥은 동물을 잡아 고기와 가죽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동물에게는 반격 확률이 있는데 사냥 중에 정착민을 공격할 확률입니다.

 
초반엔 동물의 반격에 정착민이 부상 당하는 것이 치명적입니다.

 
되도록이면 반격 확률이 없는 동물을 사냥하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조련 기술이 있는 정착민이 있다면, 길들여 번식을 통해 고기를 얻을 수도 있지만
 
번거롭고 관리가 힘들기에 잘 쓰는 방법은 아닙니다.
(나중에 상단을 위한 말이나 당나귀는 키웁니다)
 
사냥은 원거리 무기가 있는 정착민만 가능합니다.
 
보통 건축림과 음식림에게 원거리 무기를 줍니다.
 

 
동물을 해체하기 위한 도축 작업대에 도축 계획서를 추가하고
 
스토브에도 식사 준비 계획서를 추가합니다.
 
식사의 종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간단한 식사 - 40개의 재료가 필요합니다.
좋은 식사 - 20개의 채식 재료와 20개의 육식 재료가 필요합니다. 무드 보너스 +5
호화로운 식사 - 30개의 채식 재료와 30개의 육식 재료가 필요합니다. 무드 보너스 +10

*육식 재료와 채식 재료가 모두 있다면 좋은 식사를 만드는게 무조건 이득

 
간간히 사냥과 재배 구역을 통해 냉동고를 채워 놓으면 기지를 발전할 차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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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연구 + 벽돌 만들기 + 방 꾸미기 + 간단한 킬존 만들기

 
 

식량을 채워 놓으면 벽돌을 만들며 연구를 시작합니다.
 

 
연구 작업대를 만들고
 
암석 덩어리를 모아 놓을 저장구역을 만든 후
 
석재 절삭대 (암석 덩어리 -> 벽돌)를 만듭니다.
 
연구는 보통 축전기 연구 후
정교한 강선(돌격소총과 저격총)을 우선적으로 연구합니다.
 
벽돌이 어느정도 쌓이면 기존 건물의 벽을 벽돌로 바꾼 후
킬존을 만듭니다.
(나무 벽은 화재가 나면 홀라당 타버립니다)
 
림월드의 세계에서 정정당당한 승부는 절대 금물입니다.
 
킬존은 정착민이 유리하게 싸울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구역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적을 일렬로 세워서 차례차례 총으로 죽이던가,
덫을 잔뜩 깔아 놓은 곳으로 유도해서 손도 안대고 죽이던가,
아니면 포탑을 세워 화력으로 밀어버리거나.
 
만약 킬존을 만들기 전인데 동물이나 적이 찾아왔다면 문을 이용한 간단한 킬존이 있습니다.
 
 

 
근접무기를 가진 림을 열린 문의 바로 뒤에 놓고
 
그 뒤로 원거리 무기를 든 림들을 배치합니다.
 
이러면 근접림은 여러명의 적들이 와도
 
근접림 앞에 한칸밖에 없기 때문에
 
한명의 적에게만 공격을 받고
 
근접림이 몸으로 막는 동안 뒤의 원거리림들이 적을 쏘는 방법입니다.
 
아무 방비도 못한 상황에서 쓰기 위한 기술이니 맨 초반에만 사용하게 됩니다.
 

아니면 적이 한명인 경우 어그로가 끌린 림을 이동시키며 나머지 원거리림이 적을 죽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컨트롤이 귀찮아서 문킬존을 사용합니다.(니들은 좀 맞아야...)

 

 
일단 목표로 할 킬존은 덫 킬존입니다.
 
좁은 길에 덫을 일직선으로 깔고 멀리서 정착민들이 총으로 쏴 죽이는 킬존입니다.
 
거의 최종 목표로 사용할 돌격소총의 사거리가 30칸이므로 킬존의 길이는 30칸보다 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격총을 가진 적을 만나면 얻어 맞기만 하니까 킬존 끝에 뚜껑도 필수입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무드가 떨어지면 애들이 미치기 때문에
방의 퀄리티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일단은 바닥을 나무로 깔아줘서 미관을 조금 높이고
 
정착민들이 청소를 제때하도록 연구림의 청소 우선순위를 조금 높여 줍니다.

 
연구랑 치료 외에 다른 생산 활동은 모두 우선순위4 로 두고 
연구 활동은 우선순위3
청소는 우선순위2
이렇게 하면 청소를 먼저하고 연구를 시작합니다
 

밥을 먹기 위한 식탁과 의자
 
침대의 편안함 수치를 높이기 위한 협탁과 옷장
 
여러가지 작업대를 설치하면 방의 등급이 높아지고 정착민에게 무드 보너스를 줍니다.
 
나중에는 조각상도 하나 놓아야겠네요.
조각상은 방등급을 뻥튀기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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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이젠 엔딩 볼 준비(사실 상 내맴)

 
엔딩은 DLC가 없는 경우 우주선 탈출 하나 밖에 없습니다.
 
우주선을 만들어 은하 변방계를 벗어나 더 안전한 행성을 찾아 떠나는 것이죠.
 
엔딩을 위해 연구를 계속하고
 
정착민들의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고
 
우호 팩션과 관계를 쌓아 동맹을 맺고
 
귀중한 재료가 필요한 온갖 작업대와 우주선을 만들어야 합니다.
 
(엔딩 볼려면 모두 필수)
 
만약 엔딩을 볼 생각이 없다면 포로를 잡아 정착민을 늘리고
 
건물의 크기를 늘리며 정착지를 더 발전 시킬 수도 있겠네요.
 
마약 최대 생산지로 부를 쌓고 은으로 정착지를 도배하거나
 
정착민들의 몸을 모두 사이버웨어로 바꾸거나
 
사이코패스 정착민을 통해 인육+인간가죽 생산 공장도...
 
모든건 여러분 마음입니다.
 
애매하게 말하긴 했지만 우주선 엔딩까지 말하려면 너무 길어져서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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