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즌 아키텍트는 수감자를 가두는 교도소를 운영하는 게임이다. 당연히 수감자도 사람인지라 그들만의 고민과 욕구가 있다. 오늘은 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리포트에서 욕구(needs)탭을 누르면 수감자의 불만들을 볼 수 있다.
도표의 색이 진해 질수록 그 수감자의 불만이 심각하다는 것이고 도표의 크기가 커질 수록 그 불만을 느끼는 수감자의 수가 많아진다는 뜻이다.
수감자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감방부터 살펴보자
Bladder, Bowels(대소변) : 감방안에 변기를 나두면 수감자들이 대소변이 마려울 때 마다 사용한다.
Hygiene(위생) : 감방 안에 샤워 헤드를 나두면 수감자들이 씻고 싶을 때마다 씻는다. 따로 샤워장을 만들거나 샤워시간을 두지 않아도 자유 시간이 되면 알아서 씻는다.
Clothing(옷) : 청소부가 깨끗한 옷을 침대마다 둔다.
Warmth(따뜻함) : 날씨와 기온 옵션을 킨 경우 감방마다 뜨거운 물을 연결시킨 라디에이터를 두면 해결된다. 해당 욕구는 기온이 떨어질 때만 올라가기 때문에 라디에이터 없이 멍때리다가 겨울이 오면 불만 가득한 수감자들의 폭동을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면회실과 메일 룸, 공중전화는 수감자의 Family(가족) 욕구를 충족시켜 줍니다.
수감자의 Recreation(오락)은 커먼 룸에서 놀거리를 배치해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수감자들은 심심하면 화풀이를 합니다...군댄가?
Exercise(운동)은 체력단련실이나 운동장에 운동기구를 배치하면 해소 됩니다. 복싱링을 설치하면 부상자들이 속출합니다.
Spirituality(영성?)은 종교와 관련된 욕구입니다. 성당을 지어주면 수감자들이 찾아와 기도를 통해 해소됩니다.
Luxuries(사치품)은 샵을 만들면 수감자들에게 일을 통해 번 돈으로 사치품을 살 수 있게 해줌으로서 해소 됩니다.
Literature(문학)은 도서관을 설치하면 해소됩니다.
Clothing(옷)은 더러워진 옷을 이곳에서 청소부들이 빨아 침대로 가져다 주면 해소됩니다.
Drug(약물)은 줄 수는 없으니 교육을 통해 약물 중독을 억제해 욕구를 해소합니다.
Alcohol(주류) 역시 교육을 통해 욕구를 해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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